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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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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엄수정 (나사렛대학교) 유애란 (나사렛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장애인재단 장애의 재해석 장애의 재해석 한국장애인재단 2014 논문집
발행연도
2014.11
수록면
1 - 55 (5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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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장애교육학을 근거로 특수교육이 장애학생을 ‘위한’ 교육이라는 보편적이고 지배적인 가정을 특수교육 대상자로 선정된 학생들의 시각에서 재탐색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초, 중, 또는 고등학교 때 특수교육을 경험한 대학생 세 명을 대상으로 그들이 특수교육을 어떻게 경험했다고 인식하고 해석하는지에 대하여 탐구했다. 본 연구는 참여자들이 본인들의 특수교육 경험에 대해서 어떠한 이야기를 하며, 그러한 이야기는 특수교육의 지배담론(dominant discourse)에서 어떠한 영향을 받았고 반-지배담론(counter-dominant discourse)의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질적 연구의 장르 중 내러티브 탐구방법을 사용했으며, 반 구조화된 개별적 심층 인터뷰를 자료 수집의 주요 도구로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서 Riessman(2008)이 제시하는 주제 중심적 분석법(thematic analysis)과 대화 및 수행적 분석법(dialogic/performative analysis)이 사용되었다. 연구 결과, 연구 참여자들은 특수교육을 잔혹한 일반교육에 대한 유일한 대안, 사회적 고립과 심리적 위축을 심화시키는 수단, 또는 비장애인 중심의 가치와 삶의 방식을 강조하는 교육 등으로 다양하게 의미화 했다. 연구 참여자들의 이야기는 특수교육 시스템의 근간을 지지하는 지배담론(예: 특수교육적 요구에 대한 지배담론, 특수교육의 필수불가결성 및 효과성에 대한 지배담론, 교육평등의 일환으로서의 특수교육에 대한 지배담론)의 영향을 받아 형성되었음이 발견되었다. 그러나 동시에 연구 참여자들은 이러한 지배담론에 다양한 방법으로 대항하며 반-지배담론을 형성하기도 하였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및 분석
Ⅴ. 논의
참고 문헌
연구자 소개
연구후기

참고문헌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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