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2권 제2호
발행연도
2003.10
수록면
81 - 101 (21page)
DOI
10.18541/ser.2003.10.2.2.8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재까지 연구를 통해서 밝혀진 특수교육 및 관련 서비스의 교수 실제들의 효과성과 관련해서, 특정한 영역에 대한 연구 자료들을 보편적인 척도 혹은 효과 크기로 변환한 메타분석을 검토한 연구들을 종합 제시하였다. 효과적인 교수 방법 및 전략들에 대한 비교 결과를 바탕으로 교사들이 학급에서 사용할 때 그 효과성을 유지하고 더 나아가서 최대화하기 위해서 고려해야 하는 사항들을 검토해 보았다. 특수교육 및 관련서비스들이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적용의 실제 맥락들을 교수가 시행되는 장소ㆍ교수의 거시적 맥락인 교육과정과 교사의 역할ㆍ학급에서의 교수 맥락에서의 특정기술 교수 및 반복 학습ㆍ강화와 같은 외적 촉진의 사용과 관련된 네 가지 논제들로 나누어서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효과성을 추구하기 위한 특수교육 연구의 방향성을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특수교육 및 관련 서비스의 효과성에 대한 메타 분석
Ⅲ. 교수 효과성 증대를 위한 학급 내 적용시 고려해야 할 실제들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00-0157066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