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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정 (안동대학교)
저널정보
비교민속학회 비교민속학 比較民俗學 第54輯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213 - 256 (4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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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호계조촌의 나신회와 하회별신굿은 모두 동성반촌 마을에서 행해진 벽사기복의 마을굿이었다. 두 마을굿은 벽사기복과 풍요다산을 의미한다는 점에서는 비슷하지만, 전승집단의 차이로 인해 다른 사회적 기능을 수행했다. 하회마을의 별신굿은 마을 지배층인 풍산 류씨가 제외되었고 각성바지들에 의해 전승되었지만, 호계조촌의 나신회는 마을지배층인 조 씨종족에 의해 전승되었다. 이렇듯 호계조촌 조 씨와 달리, 하회마을 류 씨는 마을굿의 주도권을 잡지 않는 이유는 토착주민의 기득권 차이, 전승 집단의 계층에 따른 종교문화의 차이로 볼 수 있고, 류 씨가 민중의 풍자를 허용하는 이유는 통치의 기술, 마을공동체의 배려로 볼 수 있다.
호계조촌 나면과 하회탈은 모두 나무로 제작되고, 투각공예와 조각공예의 기법을 사용하며, 색상의 변화로 인물의 성격을 드러낸다. 그러나 두 마을굿 전승집단의 신분적 위상의 차이에 따라 나면과 하회탈의 조형에 상반되는 이데올로기를 보여준다. 하회탈은 비대칭과 과장법을 통해 반상의 신분체제와 남녀의 성차별을 비판적으로 드러낸 반면, 호계조촌의 나면은 조화미를 통해 계층 간의 모순을 감추었다.
마을굿 전승집단의 신분 차이는 연행방식, 대본, 극적 갈등구조, 결말 등에도 큰 영향을 준다. 호계조촌의 나희는 독특한 인형극 연행 방식을 택했고, 고대 가사나 민간설화를 바탕으로 대본을 구성했다. 이에 비해 하회탈춤은 민중의 역동적 생활과 신명을 바탕으로 한 춤사위 중심의 연행 방식을 택했고, 민중의식을 담은 구비문학으로 대본을 구성했다. 그뿐만 아니라 나희는 서사적 전통극으로서 지배집단의 가치를 공유하는 성격을 지닌 반면에 하회탈춤은 민속극으로서 풍자적 성격을 지닌다. 또한 나희는 선ㆍ악의 극적 갈등대립이 기본 구조라면, 하회탈춤은 강ㆍ약의 갈등 구조를 설정했다. 결말 부분에서도 나희는 모든 갈등을 해소하고 대단원(大團圓)의 막을 내린 반면에, 하회탈춤은 갈등을 해소하지 않은 채 대동의 뒤풀이 상황으로 마무리를 짓는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호계조촌 나희의 진행과정
Ⅲ. 마을굿 주체의 신분적 위상 차이
Ⅳ. 나면의 조화미와 하회탈의 부조리
Ⅴ. 나희와 하회탈춤의 갈등구조 차이
Ⅵ. 맺음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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