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임 (울산과학대학교) 이은희 (울산과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89집
발행연도
2014.11
수록면
29 - 5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의 사회지능 발달에 미치는 자연친화적 헝겊인형놀이의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실험대상은 울산지역의 6개 유치원에 다니는 만 5세 유아 143명으로 하였고, 인형놀이에 참여한 실험집단 72명,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 70명의 사회지능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도구는 발도르프 인형을 사용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대상으로 사회지능을 측정하였다. 사회지능의 측정은 정서지능과 놀이표현력 및 또래 유능성의 세 가지로 나누어 각각의 척도로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헝겊인형놀이는 정서지능, 놀이표현력, 또래유능성의 모든 하위변인 발달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었는데, 특히 자기정서조절, 타인정서조절, 신체적 자발성에서는 매우 높은 증가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할 때, 놀이감을 취사선택하여 유아에게 제공하는 것이 유아의 사회지능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본 연구는 유아의 사회지능 발달을 위한 실제적 방법을 제시하였다는 것에 그 가치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0-0026488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