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신상은 (삼육대학교) 김유선 (삼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색채학회 한국색채학회 학술대회 2014 한국색채학회 가을학술발표대회
발행연도
2014.11
수록면
43 - 48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생활 속에서 다양한 목적과 형태의 색채를 경험하는 현대인은 색채 교육에 있어 더 중요한, 전문적인 내용을 요구한다. 특히 유아의 색채교육은 성인이 되었을 때 보다 다채롭고 풍부한 색채를 영위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라는 기대에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하지만 현재 유아 색채 교육은 미술과의 전 영역에 균형 있고, 유아의 흥미와 동기유발 요소가 제공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색채 학습 형성에 최적기인 만 3-5세의 해당하는 누리과정의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 색채 교육 현황을 살펴보기 위하여 서울, 경기의 전문 유아교사 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면접을 진행하였다. 분석한 결과 실제 유아 미술 활동은 주 2회로 진행, 다수가 미술 활동자체를 흥미롭게 생각하였다. 또한 색채 비전문가인 유아교사의 영역이 넓어서 미술 활동을 지도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는데, 유아 미술 활동에 있어 색채는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나, 적합한 유아 색채 교육과 활동의 내용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내용을 토대로 향후 유아 색채 교육과 활동의 방향성을 제시한다. 먼저 누리과정 유아교사의 색채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필요하며, 미술 활동 내에서도 다양한 색채 활동을 제안하고, 마지막으로 인공적인 색감을 배제한 자연 색채를 지향하여 교구 제작 및 미술 활동을 전개하도록 한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로 유아교사를 지원하는 색채 교육과 유아 색채 활동 가이드라인을 제공하여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선행 연구
3. 설문조사 결과
4. 결론 및 제안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650-0026487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