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상은 (삼육대학교) 김유선 (삼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색채학회 한국색채학회논문집 한국색채학회논문집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97 - 10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색채의 활용이 전 분야에 걸쳐 다양해짐에 따라 색채 교육의 전문성은 중요해지고 색채 교육의 발달에 따른 교육 구성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특별히 색반응에 민감한 만 3-5세는 색채 활동을 진행하면 시감 발달, 전인격적 성장 등 긍정적 효과를 가져 오는데 실제 만 3-5세에 해당하는 누리과정의 유아는 영역별 내용과 구성을 살펴보면 교육 체계성 부족, 교사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부족, 활동이 용이하고 접근성 높은 분야로의 편중, 통합적 활동의 부담 등의 이유로 색채 교육과 활동의 혜택을 누리지 못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누리과정의 시행 이후 색채 교육 내용을 살펴볼 수 있는 자료와 현장의 수요를 정확히 알 수 없다.
이에 본 연구는 실제 2013년 누리과정 실행 이후 색채 교육 현황 조사를 위해 설문 조사와 전문가 인터뷰 등의 내용을 수렴하여 살펴보는 동시에 현장의 요구와 내용을 수용하여 유아 교사 대상의 색채 교육을 실시하고 문헌 조사 등을 통하여 누리과정 색채 교육 내용을 분석하였다.
색채 교육 현황을 분석하면 색채 활동 자체의 흥미를 느끼는 유아는 많지만 색채 분야에 대한 충분한 이해 부족, 교구와 재료의 색감 불만족과 색채 활동의 다양성 부족으로 교육의 어려움이 있다. 이후 유아 대상 기초 색채 교육을 실시, 색과 색채, 색채 지각, 색채 체계 및 표준의 내용의 이론과 먼셀 색체계, KS 색체계를 활용한 실습을 함께 진행하였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유아 교사 대상 색채 교육을 제안하면 다음과 같다. 유아 교사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색채 활동이나 교육을 제안하고 이를 다시 유아 교사에게 설명하고 교육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유아에게 맞는 색체계, 색채 용어 등 누리과정용 색채 표준과 같은 내용이 제공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지도법이나 교육이 상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유아 교사 대상 색채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것을 제안한다.

목차

1. 서론
2. 재료 및 방법
3. 유아 색채 교육 분석 결과
4. 결론 및 제안
참고문헌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51-0018432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