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7권 제4호
발행연도
2005.10
수록면
373 - 402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주 목적은 케이블TV 중간광고의 광고순서에 따른 개별 광고시청률의 차이를 밝히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장르, 프로그램 특성 변인(프로그램시청률의 크기, 프로그램의 길이). 그리고 광고 혼잡도(개별광고의 개수)별로 광고순서에 따른 개별 프로그램 광고들의 시청률 편차를 분석하여 통계적인 유의성을 검증해 보았다.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서 분석자료는 AGB Nielsen Media Research에서 제공된 케이블TV를 대상으로 한 3주간의 초(second) 단위로 측정된 개인 프로그램시청률 및 광고시청률 데이터를 사용하였다. 분석을 통한 연구결과는 케이블TV전체적으로 모든 중CM블록 내의 개별광고들은 평균 이상의 높은 RDI 값을 가지고 있었고 장르별, 광고 혼잡도별, 그리고 프로그램 특성변인 별로 서로 차이가 나는 RDI 값을 가지고 있었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중CM 블록내의 광고순서에 따른 개별광고 RDI 분포를 보면, 거의 대부분 그 수치가 떨어지는 하향 형태를 보이고 있었으며 혼잡도가 증가할수록 미완성 형태의 ``U``자 곡선이 그려짐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초(second) 단위로 측정된 데이터를 통해 보다 정교하게 개별광고들의 광고순서에 따른 케이블TV 중간광고의 광고매체 효과를 분석할 수 있었고 계량적인 접근방법을 통해 그 진가를 정확하게 확인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9158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