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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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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07.10
수록면
230 - 256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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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비자의 자민족중심주의적 경향이 외국제품의 불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소비자의 제품 품질 판단과 과시소비의 개념을 조절변수로 적용하여 불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것이다. 분석 결과, 첫째, 자민족중심주의적 경향은 외국제품의 불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민족중심주의적 경향은 제품 품질 판단의 조절역할에 의해 외국제품의 불매의도가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민족중심주의적 경향은 과시소비의 조절 역할에 의해 외국제품의 불매의도가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국내외 기업들이 한국소비자들의 애국심 마케팅 효과를 제고시키거나, 반대로 희석시킬 수 있는 전략적 수단으로 제품 품질에 대한 소비자 인식과 과시소비의 중요성을 시사해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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