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99 - 139 (4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PR의 목적은 조직과 공중 간 지속적이고 호의적인 관계를 수립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데 있으며, 이때 PR의 효율성은 조직과 공중 간 관계성의 질을 통해서 평가되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공중 관계성 측정 및 효과에 관한 연구는 PR 분야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고 PR의 궁극적 가치에 다가서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는 한국의 문화적 특성을 반영하는 동시에 다양한 공중 유형을 대상으로 적용 가능한 공중관계성(OPRs) 측정도구 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척도개발 과정에서 요구되는 절차에 따라 공중관계성 구성요인과 측정 문항 표본을 도출한 후, 이를 가지고 우리나라 기업의 주요 네 가지 유형으로 구성된 이해관계자 그룹을 대상으로 공중관계성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탐색요인분석을 통한 항목의 정화결과, 우리나라의 문화적 특성을 반영하는 공중관계성 측정도구는 크게 ``유대감``, ``커뮤니케이션 균형성``, ``공동체 관여``이라는 세 가지 구성 요인을 포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요인에 적재된 문항들의 신뢰도 분석결과 역시 신뢰도 검증 기준을 충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위의 세 요인은 전체 분산의 약 72%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확인요인분석을 통해 모형적합도와 구조타당성을 검증한 결과, 제안된 공중관계성 구조 모형은 구조타당성을 가지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본 연구를 통해 제안된 공중관계성 측정도구는 신뢰도와 타당성을 가지는 측정도구로서 수용 가능한 것으로 판명되었다. 이상 요약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자는 선행연구의 공중관계성 측정도구 및 우리나라의 문화적 특성을 반영한 공중관계성 측정도구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와 함께 후속 연구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916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