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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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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0.4
수록면
182 - 213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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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도시는 하나의 브랜드로서 지속적·체계적으로 관리될 필요가 있다는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타도시와 차별화될 수 있는 요인인 브랜드 개성에 주목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도시브랜드 개성의 특성들이라 할 수 있는 브랜드 개성의 강도, 호의성, 독특성, 일관성 측면에서 도시별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또한, 도시브랜드 개성의 다양한 차원들에서 드러나는 특성들이 도시브랜드 태도와 어떠한 상관관계를 보이는지 분석하였다. 2009년 10월 동안 서울에 거주하는 대학생 300명을 대상으로 국내 6대 광역도시들(인천, 부산, 대구, 대전, 울산, 광주)에 대한 도시브랜드 개성의 특성들을 조사한 결과, 각 도시별로 강력하고, 호의적이며, 독특하고도 일관된 개성들은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뿐만 아니라 도시브랜드 개성의 특성들은 도시브랜드 태도와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거주지, 관광지, 투자지와 같은 도시브랜드 태도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도시브랜드 개성은 각기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부분에서는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도시브랜드 자산 구축에 효과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도시브랜드 개성 활용 전략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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