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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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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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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0
수록면
483 - 528 (4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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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그동안 외국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고, 또한 가장 많이 학술적으로 연구된 BBD(beta binomial distribution)모델을 국내 시청률 자료에 적용하여 그 이용가능성을 검정하였다. BBD모델 중 TV매체에 적용이 가능한 대표적 모델인 BBD-IE모델과 BBD-LD모델의 적용에 필요한 파라미터를 추정하였다. 결론적으로, 매체 도달률 효과를 예측할 경우 지상파TV에서는 GRPs가 1,000 미만일 경우는 BBD-IE(시간대)모델을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GRPs가 1,000 이상인 경우는 BBD-IE(프로그램)모델 또는 BBD-LD(시간대)모델을 사용하면 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AER 기준 도달률의 오차 범위는 대부분 2.5%~3.5% 내에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케이블TV에서는 GRPs가 50 미만일 때는 BBD-IE(시간대)모델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GRPs가 50~100 구간 전후에서는 BBD-LD(프로그램)모델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판단된다. 그리고 GRPs가 1,000 이상의 구간에서는 BBD-IE(프로그램)모델을 사용하면 될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케이블TV의 경우 AER의 오차 범위가 대략 2.5%~4.5% 내에 있기 때문에 지상파TV와 비교하면 오차 수준이 상대적으로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만큼 도달률 예측의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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