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414 - 443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복잡해진 미디어 환경 속에서 광고 제작자들은 범람하는 광고에 지쳐있는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새로운 광고기법이 끊임없이 개발하고 있다. 광고의 모든 요소는 다양한 전략의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사운드(sound) 또한 예외는 아니다. 특히 광고 배경음악의 기능이 점점 더 확대됨에 따라 그 문화적 함의를 살펴볼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아도르노의 대중음악론을 광고 배경음악에 적용하여 문화적 함의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론이 적용되는 광고물을 대상으로 사례 분석을 실시하였다. 아울러 광고 사운드에 대한 종합적인 기초 연구가 흔치 않음을 감안하여 광고사운드의 유형인 음성언어, 효과음 및 음악에 대한 기본적인 고찰도 병행하였다. 그 결과, 배경음악은 표준화, 가(假)개체화, 플러깅, 원자적 청취, 파편화 등의 함의를 지닌 채 현대의 대중문화 속에 뿌리를 내리고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9058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