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08.7
수록면
373 - 403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존에 집행된 TV광고를 수집해 그 광고들의 배경음악으로 사용된 곡들의 형태를 파악하고 이를 이미지 유형별로 분류해 광고 전체 이미지와의 적합성 및 브랜드이미지와의 적합성 고찰을 목적으로 진행됐다. 연구는 배경음악을 사용한 광고 200편에 대한 내용분석의 방법으로 진행됐다. 내용분석은 두 명의 코더들에게 광고 배경음악의 유형과 이미지의 적합성을 묻는 순서에 따라 측정하는 방법을 사용했다. 광고 배경음악에 대한 코딩은 고관여와 저관여, 감성과 이성이라는 분류법을 사용해 영역별로 분석했다. 광고물은 2004년부터 2006년 사이의 광고비 지출 규모를 기준으로 결정했다. 연구의 결과 광고 배경음악의 유형과 제품의 영역은 고전적 조건에 비추어 볼 때 서로 유의미한 연관성을 지니고 있지는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광고 배경음악의 특성과 제품 및 브랜드의 이미지가 적합하지 않은 부분도 나타났다. 이 부분은 추후 광고 배경음악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음악의 기능적 특성에 따른 제품의 이미지 및 브랜드 이미지의 적합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논의로 전개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9167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