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21 - 4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교음악교육에 있어 다문화주의에 대한 것을 이해하고 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다문화주의라는 것이 어떠한 역사적 배경 하에 생성되었고 교육현장에서 어떻게 실행되고 있는지를 파악해야 한다. 현대음악교육에서 다문화주의란 두 가지 관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하나는 포괄적 음악경험이 주는 음악적 차원에서의 창의성과 다양성에 대한 기초를 제공하는 것이고 또 다른 하나는 문화적 차원으로써 음악이라는 통로를 통해 여러 문화를 접하고 이해함으로써 인류애와 포용, 관용의 심성을 기르는 기초를 제공하는 것이다. 학교교육에서의 이러한 다문화 음악교육은 현대음악교육과정에 있어 필수적으로 고려되어져야 하고 한국의 음악교육과정에 있어서도 적극적으로 수용되어져야 하는 교육이념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