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29 - 159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스마트폰의 급속한 보급과 함께 위치기반광고 애플리케이션이 증가하고 있다. 위치기반광고 애플리케이션은 소비자의 성향과 상황에 따른 맞춤형 광고를 전달할 수 있지만 개인위치정보 누출로 인한 프라이버시 문제를 제기한다. 위치기반광고에 대한 광고업계의 관심과 프라이버시 침해에 대한 사회적 논란 속에서, 현재 통용되고 있는 위치기반광고 애플리케이션들이 개인위치정보 활용에 관하여 어떻게 사용자의 동의를 얻고 있으며, 그 방식과 절차가 적절한지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다. 본 연구는 현재 실행되고 있는 71개 위치기반광고 애플리케이션을 분석하였다. 결과에 의하면 이용약관, 위치정보 약관, 개인정보 약관을 모두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이 극소수에 불가했고, 필요한 다섯 가지 원칙 제공에 있어서도 모두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무엇보다도 구현방식에 있어서 번거로운 절차를 거쳐야만 개인정보에 관한 결정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었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현행 위치기반광고들이 지니고 있는 문제점을 지적하고, 기술변화와 시장성장에 알맞은 법령의 재정비와 업계의 자율규제를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905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