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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74 - 98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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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터넷 소비자의 구매 결정 과정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소비자의 개인적 특성으로서 종결 욕구(need for closure)와 상품 지식이 정보 탐색 과정의 하나인 온라인 구전 이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이에 따른 효과는 어떻게 나타나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종결 욕구에 따른 온라인 구전 이용에 대한 효과는 온라인 구전 신뢰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긍정적 효과를 보였다. 또한, 상품 지식에 따른 온라인 구전 이용 효과는 온라인 구전 이용이나 신뢰도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가질 뿐 아니라 부정적 온라인 구전에도 유의미한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종결욕구와 상품 지식 간의 상호작용 효과는 온라인 구전 신뢰도에 유의미하게 나타나 문제 상황에 대한 빠른 해결을 원하고 상품에 대한 지식이 많은 소비자일수록 온라인 구전에 대한 신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온라인 구전의 마케팅적 활용 방안도 함께 모색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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