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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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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4.4
수록면
155 - 182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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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광판을 활용한 공익 캠페인의 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전광판의 노출과 주목도, 그리고 공적 매체로서의 인식이 공익 캠페인의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가정하였다. 이를 위해, 실제로 집행된 전광판 광고(전기절약 캠페인)에 대한 광고 회상 및 캠페인 참여의도를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전광판을 통한 지각된 광고 노출 수준이 증가할수록 전체 광고 회상율이 높아지며, 전광판에 대한 주목도가 높을수록 더 많은 광고를 회상해내었다. 다음으로 타깃 광고 회상에 관한 이항 로지스틱 분석 결과, 광고 노출과 전광판 주목도가 광고 회상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향을 보였다. 또한 전광판에 대한 공공성 지각의 매개 효과가 검증되었다. 구체적으로 전광판의 공공성을 높게 평가할수록 공익 캠페인 효과를 증가시킨다. 더욱이, 전광판에 대한 공공성 지각은 전광판 응시빈도, 응시시간, 그리고 주목도와 높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결론적으로, 전광판을 활용한 광고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전광판에 대한 주목도를 높일 필요가 있으며, 전광판에 대한 공적 인식을 강화시킬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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