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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91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96 - 122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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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통적인 미디어 이론 중 이용과 충족 접근을 활용하여 3D 콘텐츠 소비에 있어서의 소비자 동기를 알아보고 3D 형식의 크리에이티브를 활용한 광고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구체적인 동기 요인을 탐색해 보았다. 연구 결과 3D 콘텐츠의 소비자 이용동기로 오락/감각적 만족, 사회적 상호작용, 동반자역, 호기심, 긴장해소, 시간보내기, 현실도피 등 7가지를 찾았다. 이러한 7가지 이용동기 중 오락/감각적 만족, 동반자역, 현실도피가 사용자의 몰입과 관련한 프레즌스에 영향을 미쳤다. 3D 형식의 크리에이티브 광고와 관련하여서는 오락/감각적 만족만이 3D 광고태도와 브랜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동기 요인은 오락/감각적 만족, 긴장해소 두 가지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본 연구가 지닌 몇 가지 한계에도 불구하고 학문적인 측면은 물론 3D 형식의 광고 제작과 관련한 실무적인 측면에서 다양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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