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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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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92호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415 - 43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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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소셜커머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나, 소셜커머스가 소비자의 구매활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는 미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소셜커머스에서 제시되는 가격할인과 시간압박이 소비자의 조절초점 성향에 따라 구매활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소셜커머스의 주요 요인 중 하나인 가격할인은 소비자의 구매활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그러나 시간압박은 조절초점에 따라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즉 소셜커머스에서 제시된 시간압박이 높은 정보는 소비자의 조절초점에 따라 구매의도에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시간압박이 낮은 정보가 제시되었을 경우 예방초점의 소비자들보다 촉진초점의 소비자가 제품에 대한 구매의도가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촉진초점 성향을 보이는 소비자들이 소셜커머스에서의 구매 활동에 더 적극적이고 시간 정보에 더 민감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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