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92호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542 - 585 (4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시청률은 시청자의 특정 TV 채널 또는 프로그램의 시청행위에 대한 추정치다. 시청률은 방송사업자의 편성전략뿐 아니라 광고전략 수립 및 정책적 결정을 위한 핵심 지표로서 기능한다. 따라서 TV 시청률이 의미 있는 통계적 자료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보해야 한다. 현실적으로 TV 시청률의 질을 보장하기 위한 유일하고도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시청률 조사 과정 및 조사결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특이하게도 두 개의 시청률 조사회사(AGB와 TNmS)가 상호 경쟁하는 가운데 복수의 시청률 자료를 산출함으로써 시청률 자료에 의존하고 있는 여러 분야에서 혼란을 초래하고 있다. 이에 시청률 조사의 신뢰성 및 타당성 그리고 시청률 자료의 품질을 보장할 수 있는 검증 시스템에 대한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2007년 시청률조사검증협의회가 해체된 이후 현재까지 체계적인 검증과 검증결과에 대한 공개도 이루어지지 않아 자료에 대한 의구심이 증가되고 있는 실정이다. 시청점유율의 정책적 활용, 종합편성채널등장, 미디어렙 개편 등 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하는 상황에서 본 연구는 시청률 조사 검증을 책임 있게 수행할 공신력 있는 검증기구의 설립과 운영을 위한 구체적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국내 시청률 조사 상의 문제점 및 기존의 검증협의회 활동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해외 주요국의 검증 체계를 분석함으로써 향후 우리나라의 시청률 검증 시스템 구축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시청률 조사 및 검증 관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전문가 집단 심층 인터뷰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시청률 조사 검증 체계 구축을 위한 구체적 방안, 즉 검증기구의 성격과 기능, 재원, 조직구성, 그리고 법·제도적 보장 방안 등을 논의·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9035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