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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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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95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226 - 247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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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공연상품을 대상으로 소비자의 태도와 관련한 변인들이 공연 소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 것이다. 여기서 현장성이라는 개념을 핵심적인 매개변인으로 보고 연구모델화하였다.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공연물에 대한 인지와 감성은 소비자의 정보탐색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보탐색 행동은 공연물에 대한 현장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나타내었다. 이러한 현장성은 궁극적으로 클래식 공연과 대중 공연 모두의 소비에 긍정적으로 연결되어 있었다. 이 연구의 결과는 현장성이라는 개념의 효용성 검증을 통해 마케팅 대상으로서의 공연과 관련한 학문적인 시사점과 함께 공연 마케팅에 대한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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