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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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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95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495 - 522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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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방송광고 결합판매에 대한 전문가들의 인식 수준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 보다 효과적인 결합판매 방식을 제안하기 위한 것이다.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심층인터뷰와 설문조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밝히고자 하였다. ① 방송광고시장 이해집단들은 결합판매 대상 방송사의 미디어렙별 배정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 ② 어떤 요소들을 방송광고 결합판매에 포함되어야 할 항목으로 인식하고 있는가? ③ 방송광고시장에서 결합판매의 제반과정은 어떻게 운영되어야 공정한 것인가? 연구결과, 대체적으로 현재의 KBS와 MBC 관련 방송사들은 공영미디어렙으로, SBS 관련 방송사는 민영미디어렙으로 소속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특이한 점은 OBS-TV의 경우 민영미디 어렙이 대행해야 한다는 응답의 비율이 53.1%로 공영미디어렙이 대행해야 한다는 비율 17.4%보다 세배나 높게 나타난 점이다. 또 현장 실무자들이 방송광고 판매활동을 담당하면서 결합판매에 포함시켜야 할 항목에 대해서도 집단 사이에 다른 양상을 나타내었다. 먼저 종교 및 지역민방사 실무자의 경우 ‘여러 형태로 판매되어 판매항목을 집어낼 수 없으며, 자체판매를 제외한 광고판매의 총계로 집계하는 것이 타당함’이라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반면 광고회사와 방송광고 판매대행사 실무자들은 구체적으로 결합판 매와 관련된 항목으로 ‘광고주/광고회사의 자발적 집행’, ‘주력매체의 장기판매 금액/정기물 청약과 연계된 금액, ‘광고주별 키(key)스테이션 판매금액(정기물 등) 대비 실제 결합판매된 금액’, ‘주력매체에 의한 패키지 판매금액’, ‘결합판매에 따른 신탁입력 자료에 근거한 금액’ 등을 제시하였다. 한편 방송광고 거래 시에 중소방송사 지원을 위해 <미디어렙법> 고시안에서 명시한 ‘5년 평균 결합판매 비율’의 이행과 관련해서는 결합판매 비율 관련 정보를 방송광고 거래주체 들에게 투명하게 공개, 전산 시스템 지원 하에 객관적 결합 비율 데이터 고시, 매월 마감일까지 결합판매 비율을 상급기관에 반기별 또는 분기별로 제출 및 공시, 의견조정기구 설치 등을 통해 이행실적에 대한 관리, 방송통신위원회의 지속적인 점검과 독려 및 위반 시 강력한 제제 방법 등의 구체적인 실현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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