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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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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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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100호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34 - 55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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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 홈쇼핑은 비대면 거래의 특성과 다양하지 못한 상품군의 한계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해 연매출 11조원 규모의 독자적인 유통채널을 구축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TV 홈쇼핑에서 판매되고 있는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평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들을 다차원적으로 평가하여 TV 홈쇼핑의 전략적인 운영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구매계획(유 vs. 무)에 따라 TV 홈쇼핑 내 제품평가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또한 이러한 소비자들의 구매계획에 따른 제품평가에 조절역할을 하는 요인으로, 서비스보증(유 vs. 무)과 제품유형(실용재 vs. 쾌락재)이라는 변수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실험결과, 소비자의 구매계획이 없을 때보다 있을 때 제품평가는 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의 구매계획 여부에 다른 제품평가의 차이는 서비스보증이 있을 때보다 없을 때, 쾌락재보다 실용재 일 때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서비스보증의 유효성을 TV 홈쇼핑 상황에서 실증함으로써 그 학문적 의의를 가지며, 위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TV 홈쇼핑 기업이 서비스보증을 적절히 활용한다면 소비자의 제품평가를 높여 실질적인 구매행동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제품유형에 따라 소비자의 제품평가의 차이가 나타난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홈쇼핑 MD는 제품유형별로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으로 소비자에게 다가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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