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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재형 (포스코ICT) 이성훈 (포스코ICT) 최동혁 (포스코ICT) 조동래 (포스코ICT)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629 - 634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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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선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은 차상 ATP와 지상 ATP간의 유기적인 무선 통신을 기반으로 열차운행의 안전성 및 운용 효율성을 향상시킨다. 이러한 특성들은 차지상 ATP간의 통신지속성이 필요로 된다. 한국형 무선기반 열차제어시스템(KRTCS)에서는 지상ATP가 제어할 수 있는 최대 차량 편성수를 10~40편성으로 정의한다. 열차 운행노선의 연장이나 운행편성이 증가 될 경우, 핸드오버 영역을 구분하고 추가적인 지상 ATP를 구성하여 통신 지속성을 유지시켜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KRTCS 사양을 기반으로 차상ATP에서의 핸드오버 기능을 설계 및 구현하고 목포 대불선 KRTCS 시험구간에서 핸드오버 기능을 갖춘 지상 ATP와 연동하여 성능을 평가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KRTCS 핸드오버 기법
3. KRTCS 핸드오버 기능 구현 및 성능평가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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