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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윤수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곽민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남성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박춘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794 - 798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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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현 KTX산천에 대한 다양한 공기저항 저감방안을 검토하였다. 먼저, KTX산천의 구성요소를 선두차, 후미차, 중간객차, 대차 그리고 팬터그래프로 구분하여 각 요소별 공기저항을 분석하였다. 선두차와 후미차에서는 전체 공기저항 대비 약 23%, 19%의 공기저항이 발생하며, 중간객차(8량)에서는 약 46% 그리고 대차에서는 약 10%의 공기저항이 나타난다. 특히, 선두차와 후미차에서는 팬터그래프 리세스 및 측면 단차부의 표면압력 증가로 부가적인 공기저항이 발생한다. 이러한 공기저항 저감을 위해 전두부/후미부 공력설계 및 동력차 차고변화 그리고 대차측면커버 등을 적용하고, 각 방안의 공기저항 저감효과를 전산해석을 이용하여 도출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KTX산천 공기저항 저감방안
3. 결론 및 향후계획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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