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배현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성재용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1,322 - 1,326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열차가 터널 내부에서 주행할 때, 터널 벽면에 높은 속도를 가지는 유동장과 강한 압력파가 발생하게 된다. 이는 진동 및 소음을 발생시키고, 터널 내에서 발생하는 먼지를 플랫폼으로 이동시켜 승객들에게 불편을 유발한다. 본 연구에서는 진동 및 소음문제를 개선하고자 터널에서 열차가 주행 시 벽면에서 생기는 속도장 및 압력분포를 해석하였다. 터널내 유동은 2차원 압축성 난류 모델을 이용하여 수치해석 하였다. 난류모델로는 RNG모델을 사용하였고, 움직이는 열차에는 sliding method와 layering method를 적용하였다. 그 결과 터널내 열차 주행에 의해 열차 속도의 2배 이상의 유체 속도장이 벽면 근처에 형성되었으며, 강한 음압이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수치해석 기법
3. 시뮬레이션 결과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8864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