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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통신학회 한국통신학회논문지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43권 제11호
발행연도
2018.11
수록면
1,887 - 1,893 (7page)
DOI
10.7840/kics.2018.43.11.18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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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제어시스템은 열차 간 간격을 적절히 유지하여 추돌을 방지하고 승강장의 정확한 지점에 정차하도록 하여 승객이 편히 타고 내리게 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이를 위해서는 열차제어시스템이 열차의 위치를 정확히 알아야 한다. 열차제어시스템에서는 타코미터에서 측정한 차륜의 회전수에 직경을 곱하여 속도를 계산하고 이 정보를 열차제어시스템 내의 각 장치가 공유한다. 이 때 타코미터에서 측정된 정보가 열차제어시스템으로 전달되면서 지연이 발생하며 다른 장치를 거쳐 전달될 경우 최종 도착하는 장치에는 지연시간이 더욱 커지게 된다. 이 정보로 위치를 계산할 경우 현재의 속도가 아닌 과거의 속도로 위치를 계산하는 것이므로 큰 오차가 발생하며 이는 제어의 정확성을 해치게 되는 요인이 된다. 본 논문에서는 실험적으로 이러한 지연시간을 추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제안한다. 열차를 등감속도로 이동시키고 주어진 거리와 계산된 거리와의 차를 이용하여 속도수신 지연시간을 추정한다. 휠직경 측정오차가 있는 경우에 대해서도 추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제안한다. 추정된 지연시간을 사용하여 속도를 보상하고 위치 추정을 하였을 때 정확성이 향상됨을 보임으로써 본 방법의 적용 가능성을 보인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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