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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상훈 (두원공과대학교) 구인회 (두원공과대학교) 김진우 (한국철도공사) 현준수 (베어링아트) 안태길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1,426 - 1,430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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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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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도시권에서 도시철도는 필수적인 교통수단으로 안전성 향상, 환경적응, 에너지 절감화, 이용자 편의 등의 사항이 향 후 중요한 발전 방향이다. 이 중 도시철도의 안전성 및 내구 성능 확보에 주요 부품인 차축 베어링은 원통롤러 베어링(cylindrical Roller Bearing)이 적용되며, 통상 운전 조건에서 베어링에 요구되는 수명은 200,000km 이상이다. 베어링의 수명을 보증하기 위해서는 베어링 내부의 응력 분포를 구하는 것이 필수적이며, 이는 내륜의 형상, 롤러의 치수 및 형상 등이 주요 변수이다. 본 연구는 국내 차축 베어링 내부의 응력 분포를 평가하기 위해 차축 베어링의 치수와 형상을 고려하여 FEM을 수행하였다. 이 결과는 차축 베어링의 신뢰성 및 내구성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고 확보하고자.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원통 롤러 베어링의 접촉응력해석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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