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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상훈 (두원공과대학교) 구진회 (두원공과대학교) 김진우 (한국철도공사) 현준수 (베어링아트 연구소) 정효진 (베어링아트 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5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328 - 332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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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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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에서 동력구동계통의 안전성 및 내구 성능 확보에 주요 부품인 차축 베어링은 원통롤러 베어링(cylindrical Roller Bearing)이 적용되며, 통상 운전 조건에서 베어링에 요구되는 수명은 1,000,000㎞ 이상이다. 그러나 베어링의 정기 보수 과정에서 베어링의 설치 시 축에 억지끼워 맞춤으로 장착되는 내륜과 축의 설치오차(misalignment)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이 때 운행 중 베어링의 내륜에 작용하는 하중은 정상적으로 작용하는 하중에 비해 높아지므로, 베어링의 내부 응력의 분포는 변화한다. 이는 베어링 수명 감소의 주요 원인으로 규명되어 있다. 본 연구는 설치 오차를 고려하여 국내 차축 베어링 내부의 응력 분포를 평가하기 위해 차축 베어링의 치수와 형상을 고려하여 FEM 을 수행하였다. 이 결과는 차축 베어링의 신뢰성 및 내구성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고 확보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설치 오차와 베어링의 접촉응력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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