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중형 (신용초등학교) 백종수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79 - 91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 돌봄 교사들의 돌봄 교실 프로그램 운영 시 ‘신체활동’ 적용 실태와 그에 따른 전담 강사 및 학부모들의 인식을 심층적으로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G광역시에 소재한 초등학교 돌봄 교실 업무를 담당하는 교사 200명을 편의표본 추출 방법으로 선정하여 불성실한 응답 자료 36부를 제외한 164명의 자료를 최종 처리하였다. 그 결과 첫째, 초등 돌봄 교실의 신체활동 프로그램 적용 실태 분석에서는 담당 교사들이 주로 ‘독서 지도’, ‘숙제 지도’, ‘게임 활동’을 주로 운영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신체활동’은 다른 활동에 비해 그 비중을 가장 적게 적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 돌봄 교실 활동별 지도에 대한 부담정도는 학생들의 ‘인성 교육 및 생활 지도’에 대한 부담이 제일 높게 나타났다. 셋째, 초등 돌봄 교실 정책에 대한 인식에서 담당 교사, 전담 강사, 학부모들은 거시적 관점에서 ‘대체적으로 만족’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초등 돌봄 교실의 ‘신체활동’ 프로그램 적용에 대해서는 초등 돌봄 교사들이 신체활동의 중요성은 알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기본적인 돌봄 수준에 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들은 돌봄 교실에서의 다양한 ‘신체활동’ 프로그램의 적극적 운영이 아이들의 ‘전인적 성장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인식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0-0028374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