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용환 (청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1
수록면
15 - 24 (10page)
DOI
10.15831/JKSSPE.2014.19.3.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09년에 개정된 체육교육과정은 신체활동가치중심의 체육교육을 지향하게 되어 과거 무용을 표현을 중시하는 표현활동으로 명명하고 표현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인간의 감정이나 사상을 아름답게 표현하는데 교육의 중점을 두어야 하게 되었다. 이러한 연구의 필요에 의하여 무용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수업방안을 규명하기 위하여 문헌연구를 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표현활동이 표현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표현하고자 하는 감정이나 느낌 즉,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의미와 특성을 우선적으로 학습을 하여야 하며 이를 위해서 철학적 의미와 역사적 문학적 접근을 토대로 학습자 중심의 표현놀이를 하도록 해야 한다. 또한 핵심 감정이나 생각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기본움직임을 우선적으로 학습하도록 인지적 수업을 해야한다. 나아가서 매 차시마다 학습한 기본움직임을 활용하여 감정이나 생각을 표현하는 실제적 수업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표현활동의 의미와 특성 찾기
Ⅲ. 표현 가치 실현을 위한 핵심 움직임 학습
Ⅳ. 표현의 가치 실현하기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0-0028375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