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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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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윤주 (인천대학교) 서지훈 (인천대학교) 최진탁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2호(JKIIT, Vol.12, No.12)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163 - 170 (8page)
DOI
10.14801/jkiit.2014.12.12.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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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다양성과 개성을 중시하는 글로벌 시대에 있어서 패션계에서의 트랜드는 의류 산업 마케팅에 민감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로인해 IT 산업에서도 빅데이터와 웨어러블 디바이스 기술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의류가 단순히 착용대상이라는 인식에서 벗어나 IT 서비스를 접목한 차세대 융합 기술의 핵심으로 부각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논문은 클라이언트의 SNS 텍스트를 활용하여 한국어 문법에 적합한 연관 규칙 기반의 오피니언 감성사전을 구축하고, 비정형 텍스트인 사용자의 의견 정보에 따른 패션 트랜드를 분석하여 의류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감성 트랜드 예측 분석 알고리즘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제안은 트위터에서 의류 관련 텍스트를 수집하고, 한국어 문법의 연관 규칙을 적용한 향상된 오피니언 감성사전을 적용하여 패션 트랜드 분석의 정확도 향상을 검증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오피니언 트랜드 모델 분석
IV. 오피니언 감성 연관성 규칙 알고리즘
V. 분석 및 실험
VI.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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