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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승수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커뮤니케이션 이론 커뮤니케이션 이론 제10권 4호 (2014년 겨울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151 - 183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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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삼성이 한국 자본주의를 삼성자본주의로 만든 데 따른 현상을 살피고자 한다. 이런 연구 목적에 따라 삼성자본주의와 삼성정보자본주의가 어떻게 형성되었는지를 연구했다. 삼성자본주의란 부의 삼성화, 국가의 삼성화, 사회여론의 삼성화, 삼성의 생활자본화로 구성된다. 한편 삼성자본주의는 정보기술 및 서비스를 매개로 삼성정보자본주의를 추구한다. 정보생산수단의 지배, 광고비, 뉴스관리 등을 통해 삼성정보자본주의는 완성된다.

목차

1. 문제제기
2. 삼성자본주의를 구성하는 요소들
3. 삼성의 정보통제 방식
4. 맺는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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