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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수영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커뮤니케이션 이론 커뮤니케이션 이론 제11권 4호 (2015년 겨울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38 - 76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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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커뮤니케이션의 역설’(paradox of communication) 현상을 극복하기 위한 시론으로, 감정에 주목하였다. 감정이 제대로 작동해야만 이성 역시 정상적인 작동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인지적이고 가치평가적인 감정에 대한 이해는 인간적 선의를 파악하는 방식뿐 아니라 정치가 어떻게 인간의 번영에 기여해야 하는지에 관한 숙고에도 영향을 미친다. 특히, 타인에 대한 공감과 연민은 커뮤니케이션적 실천이며, 스피노자의 철학적 사유를 토대로 한 정동의 윤리학은 감정의 긍정적인 변이와 공통 관념의 형성에 유용하다. 나아가 감정 이론은 실천이성 이론이나 규범적 윤리학과 연결된다. 이 글에서는 이성과 합리성을 기반으로 한 저널리즘 규범과 실천의 한계를 지적하고, 저널리즘 분석과 비평의 패러다임을 감정 영역, 특히 공감과 연민, 정동 등으로 확장할 필요가 있음을 주장한다. 그리고 감성 공론장, 미디어 정동 능력, 감정 지능 등의 개념을 저널리즘 규범과 실천, 저널리즘 분석과 비평 영역에 적용할 것을 제언하였다.

목차

1. 들어가며
2. 커뮤니케이션과 감정 연구
3. 타자에 대한 공감과 연민, 그리고 정동
4. 저널리즘과 정동의 윤리학
5. 저널리즘과 감정 이론의 접합: 세월호 언론보도에 대한 탐색적 적용
6. 저널리즘 분석과 비평의 외연 확대를 제언하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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