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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술저널

표지

한상린(한양대학교)

  • 2014.12
  • 93 - 119(27 pages)

DOI : 10.15830/kmr.2014.29.6.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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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키워드 목차

지난 수십년간 국내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진 수많은 마케팅 연구 논문들은 거의 대부분 개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소비재 마케팅, 즉 B2C(Business-to-Consumer) 마케팅 분야의 연구라고 할 수 있으며 기업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B2B(Business-to-Business) 마케팅 분야의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가 최근 들어서 본격적으로 연구가 시작되고 있다. 본 연구 논문에서는 지난 10여년간의 국내 B2B마케팅 연구의 흐름에 대하여 정리하고 향후의 바람직한 연구 방향에 대하여 제안해 보고자 한다. 즉 지금까지 지난 10년간 마케팅연구와 아시아마케팅저널, 유통연구, 경영학연구 등 마케팅 분야의 국내 4개 주요 학술지에서 발표된 B2B마케팅 분야의 연구 논문들을 모두 살펴보고 자원기반이론과 자원의존이론, 거래비용이론, 사회교환이론 등 연구논문들의 주요 이론적 배경과 연구의 특성 및 자료분석 방법론 등을 정리하면서 국내 B2B마케팅의 연구 동향과 앞으로 국내 B2B마케팅 연구가 나아가야할 바람직한 연구 방향에 대해서도 살펴 보았다. #B2B마케팅 #거래비용이론 #관계마케팅 #자원의존이론 #신뢰 #몰입 #B2B Marketing #Transaction Cost Analysis #Resource-Dependence Theory #Trust #Commitment

ABSTRACT
Ⅰ. 서론
Ⅱ. B2B마케팅 연구의 이론적 배경과 초기 연구들
Ⅲ. 국내에서의 B2B마케팅 연구 동향
Ⅳ. 국내 B2B마케팅 연구의 과제와 향후 연구 방향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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