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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용태 (백석문화대학교)
저널정보
동아인문학회 동아인문학 東亞人文學 第28輯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33 - 62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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周作人은 휴머니즘의 바탕 위에 ‘생물적 인간해방의 고취’를 목적으로 중국의 전통봉건 사회로부터 벗어나려고 하는 의미로서 ‘사람’의 발견과 ‘人的文?’을 주창하는 것으로서 유명하다.
周作人 문학사상의 변천 과정 중 5.4시기는 그의 초기 문학이론 중 휴머니즘의 기초한 ‘靈肉一致’론을 주창한 시기이다. 이러한 연구는 서구의 휴머니즘 사상에 기초한 것으로, 특히 영국의 윌리엄블레이크 예언시 상의 ‘靈肉一致’론과 유사점을 찾아볼 수 있다. 그는 이를 통해 그 자신의 ‘靈肉一致’ 논리를 펼쳐나갔다. 이것은 진화론적 人性觀(靈肉一致的進化人人性觀)과 그의 연장 선상에서 나온 個性主義, 그리고 博?型人道主義와 일본의 新村主義의 과정에 일관된 내용으로서 당시 인간의 자연적인 인성과 개인의 정신적 자유를 파괴하는 봉건구예교와 샤머니즘적 도교사상을 철저히 배격하기 위해, 윌리엄 블레이크의 “靈肉一致”론을 바탕으로 서구문화 수용의 한 축으로서 수용함으로써, “과학을 받아들일 수 있는 一神敎”인 기독교에 의해 “중국의 人心을 一新”하려는 이상을 가지고자, 理想으로서 “靈肉一致”을 적절히 이용하여 그 당시 중국 사회의 역사현실 속에서 그 나름의 탄력적 생명력을 지닌 복합적 계기를 마련했다고 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靈肉一致’ 論 배경
Ⅲ. ‘靈肉一致’ 論
Ⅳ. 결론
【參考文獻】
<Abstract>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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