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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KIM Hyo-Sook (Presbyterian University and Theological Seminary)
저널정보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사상과 문화연구원 장신논단 장신논단 Vol.46 No.3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249 - 276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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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미디어 환경의 변화는 미디어 리터러시 개념을 확장시킨다. 미디어 리터러시가 사회 참여를 위한 필수 역량으로 재개념화되고 있고, 미디어 ‘이용 격차’에 대한 논의는 ‘참여의 격차’로 이행되고 있다. 미디어 문화에 참여할 수 있는 역량인 미디어 리터러시를 제대로 갖추지 못할 경우, 사적, 공적인 삶에서 불평등을 경험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미디어 리터러시는 국가적 교육 의제가 되고 있다. 그러나 북한이탈주민들은 신(新) 정보소외계층으로서, 문화적 자본이나 사회적 지식의 결핍으로 다양한 형태의 배제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 환경에서 더욱 심화되고 확장될 수 있는 북한이탈청년들 및 북한이탈청소년들의 디지털 격차를 진단하고, 격차 해결을 위한 교육적 해결책을 제안하려는 것이다.
이를 위해 H. Jenkins의 참여 문화와 새로운 미디어 리터러시를 포괄하는 측정 도구로 북한이탈청년집단(N=25), 남한청년집단(N=15), 북한이탈청소년집단(N=12)의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를 상호 비교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북한이탈청년과 북한이탈청소년, 남한청년들의 미디어 이용 형태는 매우 동질적이나 “공진화적 협력” 역량을 제외한 모든 역량에서 깊은 격차가 나타났다. 북한이탈청년과 북한이탈청소년 간에도 차이가 나타났는데, 그 원인은 연령, 교육 수준, 문화적 자본 등의 차이에서 비롯된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참여 격차가 가속화되는 것으로도 해석할 수 있다. 또한 ICT 교육 경험에 따른 집단 간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에서 별 차이가 나타나지 않은 것은 북한이탈주민을 대상으로 한 ICT 교육을 전면적으로 재구조화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후속과제로는 북한이탈주민들의 소통권이자 보편적 시민권 회복을 위한 ‘미디어문화리터러시 교육’을 제안하였다.
이 연구는 북한이탈주민 중 디지털 네이티브만을 조사하였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 그러나 디지털 격차의 문제를 ‘기술’이 아닌 ‘문화’의 관점에서, ‘접근의 격차’가 아닌 ‘참여의 격차’로 해결하고자 했다는 데서 의의가 있다.

목차

Abstract
I. INTRODUCTION
II. PARTICIPATORY CULTURE, PARTICIPATION DIVIDE
III. RESEARCH METHODS
IV. RESULTS
V. CONCLUSION
Bibliography
한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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