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철학사상 철학사상 제54권
발행연도
2014.11
수록면
167 - 200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잘 알려져 있듯이, 파노프스키는 『도상해석학연구』 서문에서 예술작품이 담고 있는 자연적 의미와 규약적 의미, 그리고 본질적 의미를 구분하고, 세 번째 의미를 해명하는 것을 도상해석학의 고유한 과제로 설정한다. 본 논문의 목적은 도상해석학의 이론적 기초인 ‘본질적 의미’의 개념을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논문은 『시각예술의 의미』 서장에서 제시되는 예술작품의 정의와 구성요소, 그리고 이중적 기록의 개념을 분석한다. 이러한 작업을 통해 본 논문이 도달하는 결론은 다음과 같다: 파노프스키가 가정하는 본질적 의미란, 그가 ‘인간 정신의 본질적 경향’, ‘국가, 시대, 계급, 종교적 또는 철학적 신념의 기본 태도’, ‘세계에 대한 근본적 태도’ 등으로 지칭하는, 작품 배후에서 작품생산을 규정하는 일종의 역사적 세계관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세계관은 창작자 개인의 예술적 능력을 통해 발현되고 발휘된다는 점에서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것으로 보일 뿐, 사실상 개인의 의도나 관념을 넘어서 존재하는 초개인적이고 초주관적인 세계관이다. 작품 해석의 본령은, 작품의 형식이나 관념이 아니라 바로 작품 안에 응축된 이 세계관의 에너지, 곧 작품의 내용에 주목하여 작품을 세계관의 기록이자 징후로 이해하는 것이다.

목차

【요약문】
Ⅰ. 들어가는 말
Ⅱ. 도상해석학의 탐구 대상: 작품의 본질적 의미
Ⅲ. 예술작품과 기록의미
Ⅳ. 해석의 폭력과 해석의 순환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100-0028092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