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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임 (서일대학교) 이금진 (한양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2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218 - 229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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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존에 수행된 장애아동의 사회기술훈련 효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보다 통합적인 결론을 유도하고 효과적인 프로그램 수행을 위한 실증적 지식을 제시하기 위하여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4년 5월까지 국내에서 발표된 석?박사 학위논문 및 학술논문을 대상으로 하였고, 최종 19편의 논문을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메타분석을 위해 CMA(Comprehensive Meta-Analysis) 소프트웨어 2.0을 사용하였으며,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에서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실시된 사회기술훈련의 성과변수는 총 5개로 종합되며, 각각의 평균효과크기를 살펴보면, 사회기술훈련은 ‘사회기술(ES=1.343)’증진에 가장 큰 훈련효과를 나타내었고, ‘정신과 증상(ES=-1.270)’, ‘또래관계(ES=1.192)’, ‘자기통제(ES=-1.182)’, ‘문제행동(ES=-0.933)’변화에 모두 큰 효과를 나타내었다. 둘째, 장애아동의 사회기술훈련에 영향을 주는 조절변수를 분석한 결과, 사회기술훈련 유형이 다른 방법들과 병합하지 않은 단일 사회기술훈련 유형일 경우, 총 개입회기가 늘어날수록, 사회기술훈련 집단인원이 작을수록 ‘사회기술’ 증진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실천 함의와 제한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문헌고찰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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