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113 - 143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디즈니 애니메이션 ‘겨울왕국’을 관람한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가 선호하는 애니메이션의 실용적 속성(핵심적, 주변적) 및 감성적 속성(즐거움, 자극)을 고찰하고, 학부모와 교사가 인식 하는 긍정적, 부정적 영향을 탐색하고자 하는 것이다. 만 5세 유아 51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한 결과 유아들이 가장 선호하는 실용적 속성은 주인공 엘사를 중심으로 한 스토리, 캐릭터, 배경, 마법, 음악이고, 가장 선호하는 감성적 속성은 울라프가 주는 재미와 행복감이었다. 남녀 간 선호하는 속성에 있어 차이가 나타났는데 특히 남아의 경우 주인공 ‘엘사’의 예쁜 외모와 악인과의 대적 장면이 주요 선호 요인이었다. 학부모ㆍ교사 설문 결과 유아의 이러한 선호는 문구, 도서 등 다양한 ‘겨울왕국’ 관련 제품 구매로 이어졌고 이는 가정 및 유치원에서의 주요 갈등원인이 되기도 했다. 부모, 교사 모두 ‘겨울왕국’이 유아에게 미치는 영어 교육, 정서적, 사회적인 긍정적 영향을 인정했지만, 과도한 시청 및 관련 상품에 대한 구매 요구로 인한 문제점을 지적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유아 애니메이션 연구에 대한 이론적 기초 뿐 아니라 교육적 성찰을 제공하고 산업적으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4-0010046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