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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라영숙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3卷 4號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107 - 123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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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미군정기 『먼 나라 지리』 교과서의 아프리카에 대한 인식과 이미지를 분석하기 위해 교과서가 아프리카를 어떤 관점으로 인식하고 재현하고 있는지 비판적으로 검토하였다. 분석 결과 미군정기 『먼 나라 지리』 교과서는 아프리카를 아프리카의 입장이 아니라 서구의 관점에서 부정적으로 서술하고 있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아프리카가 열등하고 무능하게 재현되고 있었다. 즉, 아프리카의 자연환경과 문화가 열악하고 야만적이며 미개한 것으로 서술되어 아프리카에 대한 부정적인 고정관념과 편견을 심어줄 우려를 낳고 있으며, 아프리카의 식민 상태를 강조하여 아프리카를 스스로 통치할 능력이 없는 약하고 열등한 존재로 이미지화 하고 있었다. 둘째, 서구의 식민 정책으로 인해 아프리카가 발전한 것인 양 서술함으로써 서구의 제국주의적 침략 정책을 정당화하고 있었다. 이에 우리의 의식 속에 내재된 서구중심성과 식민성 탈피를 위해 우리의 교육과정과 교과서 전반에 대한 반성적인 성찰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먼 나라 지리』 교과서의 아프리카 관련 내용 분석 및 논의
IV.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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