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1992.11
수록면
83 - 118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우량기업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러한 우량기업이 되기 위한 조건과 주로 주가 기준에서 선정된 우량기업의 특성이 무엇인지 검토하였다. 구체적인 내용을 보면 국내외적으로 지금까지 연구된 우량기업에 관한 문헌을 검토하여 상이한 경영환경속에서 우량기업이 어떻게 정의되어 왔고 이러한 우량기업을 달성하기 위한 우량기업의 조건을 보았다. 그리고 경영관리 측면에서 우량기업의 조건은 무엇인가를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경영자와의 면담조사에서 나타난 한국형 우량기업의 특성이 무엇인가 살펴보았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위해 본 연구는 가능한 많은 문헌을 통해 객관적인 분석과 결론을 유도하며 또한 주가기준으로 우량기업이라고 판단된 기업의 경영자와 면담 조사를 병행함으로써 실증적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우량기업으로 선정된 총 25개의 조사대상 기업중에서 인터뷰에 응한 기업은 불과 10개에 불과했다. 불과 10여개 회사만 가지고 한국 우량기업의 특징을 결론지우는데 무리가 없는 것은 아니나 인터뷰 응답자의 공통된 목소리를 정리한다는 취지에서 결론을 내려본다. 첫째, 우리나라 우량기업들은 경영자 철학을 중시한다. 경영자 철학은 어떤 합리적 의사결정보다 위에 있다. 둘째, 우리나라의 우량기업은 품질의 우수성에 특히 강점을 가지고 있다. 품질은 곧 회사의얼굴이요, 이미지라는 점을 인터뷰에 응한 경영자들은 이구동성으로 지적했다. 세째, 우리나라의 우량기업은 혁신(Innovation)을 중시한다. 혁신이 기업 발전에 중요하고 또 경영에 이기기 위한 피할 수 없는 길이라는 점에 면담에 응한 기업인들은 공감하였다. 넷째, 우리나라 우량기업은 소비자를 중시한다. 어느 기업이든 소비자 없이 존재할 수 없으므로 사실 이러한 얘기는 전혀 새로울 것이 없는 듯도 하다. 하지만 인터뷰에 응한 기업인들에게서 소비자가 얼마나 그들에게 중요한지 새삼 확인할 수 있었다. 다섯째, 우리나라 우량기업은 국제화를 중시한다. 인터뷰에 응한 우량기업의 경영자들이 생각하고 있는 국제화란 항상 국제적인 시야를 가지고 경영 의사결정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여섯번째, 우리나라 우량기업은 종업원 복지와 안정적 노사관계를 중시한다. 면담에 응한 경영자들은 종업원 복지 향상과 안정적 노사관계는 경영관리의 기본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었다. 이상으로 우량기업으로 선정된 기업의 경영자들과 면담에서 나타난 우량기업들의 특성을 여섯가지로 정리하여 보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