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1996.5
수록면
355 - 386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경영학 원론 수준의 강의에서 학생들에게 경영학 연구의 동기부여는 매우 중요하다. 지식의 이해수준을 넘어 그것이 경영자로서의 능력으로 체득되게 하는데에는 교수와 학생 모두 여러 측면에서의 많은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이 논문은 경상 계열 대학졸업 신입사원 특히 경영학과 출신 신입사원들로부터 기업과 교수는 무엇을 기대하고 또 그들에게 무엇을 가르치는 지에 대한 모형을 설계하고, 이 모형에 따라 그들의 능력을 평가하였다. 경영학 교육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교육에서 강조해야 할 분야를 분석하였다. 신입사원의 기대능력 연구모형은 교수가 주로 강의에서 책임져야 할 부분과 학생이 스스로 책임져야 할 두 부문으로 나누어 분석하여 통합모형을 만들었으며, 기존 모형의 확증적 분석이 아니라 새로운 연구모형의 탐색적 분석과정을 거쳤다. 조사설문서를 만들어 경영학 교수와 기업의 인사부장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분석결과는 신입사원들의 전략 기획능력과 성취도를 향상시켜야 하는 데, 선행 단계의 능력인 현장 국제시각과 외국어 능력이 크게 떨어지고 있다. 경영학 교육의 평가도 우리나라 기업 현실과 현장 교육 및 비즈니스맨 정신 교육에서 낮게 평가되었고, 앞으로 강조해야 할 분야로 국제경제의 흐름과 기업 현장의 이해가 우선적으로 지적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