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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00.8
수록면
541 - 56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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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간에 반복적인 거래업무가 빈번할 경우에 전자문서교환(Electronic Data Interchange : EDI)은 업무혁신의 방안으로 보편화되고 있다. EDI가 신속한 업무처리를 통해서 비용절감과 대고객 서비스를 향상시켜 기업의 중요한 경쟁우위확보 수단으로 이용되면서 EDI의 성공요인과 성과 및 이용영향에 관한 연구 등이 수행되어 왔다. 이들 선행 연구는 조직특성과 시스템 구축과정의 특성이 EDI의 성공적인 구현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와 EDI의 성과가 이용수준에 의해서 민감하게 영향을 받는다는 연구가 주류를 이루어 왔다. 그러나 조직특성(조직규모, 공식화, 집권화, 업무의 EDI 적합성), 시스템 구축 과정의 특성(최고경영자의 지원, 참여도), EDI 이용수준(이용범위, 이용량) 등과 결과변수인 EDI 성과가 상호 매우 밀접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들 요인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종합모형에 대한 연구는 거의 찾아볼 수 없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EDI 이용수준이 조직특성 및 시스템 구축과정 특성과 EDI 성과간을 매개하는 변수로 추론 될 수 있다는 가정하에 이들 변수를 포함하는 연구모델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구체적으로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조직특성과 시스템 구축과정의 특성이 EDI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동시에 EDI 이용수준이 EDI 성과에 간접적인 매개역할을 하는가를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결과 EDI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은 `집권화`, `업무의 EDI 적합성`, `최고경영자의 적극적인 지원` 및 `참여도`인 것으로 나타났으며,`EDI 이용범위`는 `업무의 EDI 적합성`과 `참여도`가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EDI 이용량`은 `업무의 EDI 적합성`에 대하여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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