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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00.8
수록면
377 - 405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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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쇼핑몰은 사이버 공간에서 상거래 당사자가 서로의 이해관계를 충족시키기 위한 전자상거래 환경이다. 그러나, 기존의 인터넷 쇼핑몰은 실제 상거래에서 느낄 수 있는 실제감과 몰입감이 부족하다는 취약점이 있다. 이러한 기존 인터넷 쇼핑몰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가상현실 기법을 적용한 새로운 유형의 인터넷 쇼핑몰인 VRISA를 구현하고 가상현실 기능이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객관적인 분석을 위하여 네 가지 가설을 세우고 이를 확장된 Fishbein모형으로 처리하여 그 결과를 기존의 인터넷 쇼핑몰과 비교하였다. 실증 분석결과 가상현실 기능이 제공되는 VRISA에서는 실제감과 몰입감으로 인하여 기존의 인터넷 쇼핑몰보다 2배 정도 구매의도를 증진시키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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