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내 지식이전능력은 기업의 핵심역량을 통한 경쟁우위를 달성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현재 많은 기업에서는 기업의 지식을 자산화하고 이를 기업의 핵심역량의 밑거름으로 활용하기 위해 지식경영 프로젝트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기업은 지식의 공유와 이전을 위한수단으로 지식경영시스템(Knowledge Management Systems: KMS)에 대한 아낌없는 투자와 노력을 수행하고 있으며, 그 결과 기업의 조직원들은 시공간을 초월하여 KMS내 지식을 활용하여 업무에 적용하여 성과를 가져오고 있다. 이처럼 기업의 지식이전은 KMS를 기반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나, 지금까지 지식이전에 관한 기존의 연구는 KMS특성을 배제한 상황에서 이루어 졌으며, 지식이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어느 정도 밝혀지긴 했어도 구체적인 실증연구나 인과규명은 구체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KMS를 활용한 기업 내 지식이전 현상을 학습상황으로 보고, 지식획득에 있어 정보화 시대의 학습자중심의 학습을 강조하는 구성주의 관점으로 해석하여, 지식 수혜자의 채택동기를 중심으로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을 제시하여 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채택동기를 매개변수로 보는 이유는 동기는 성과를 예측할 수 있는 직접적인 요인이며, 또한 KMS상황하의 지식이전은 무엇보다도 지식을 채택하려고 하는 동기가 중요하며, 기존에 지식이전 영향요인이 내/외적으로 채택동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KMS를 구축한 81개 기업의 34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지식이전의 영향 요인 중 흡수능력, 자기유능감, 업무압력, 학습문화, 시스템 품질, 지식품질이 채택동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채택동기는 지식이전성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써 채택동기는 지식이전 영향요인과 지식이전 성공과의 관계를 부분적으로 매개한다는 사실을 밝혀내었다. 그러나 지식전수자의 관계, 즉 신뢰의 정도에 따라 채택동기가 지식이전 성공에 미치는 영향이 다를 것이라는 신뢰의 조절효과는 검증되지 못하였다. 본 연구의 학문적인 의의는 대부분의 지식이전 연구가 개념적이거나 또는 기업 혹은 부서간의 지식이전 연구가 주를 이룬 반면, 본 연구는 현재 기업의 지식이 개인단위로 KMS를 통해 빠르게 이전되는 현상에 주목하여 개인간 지식이전을 연구한 점을 들 수 있다, 또한 지식이전 연구에 구성주의 시각을 도입한 점, KMS특성을 고려한 점 , 동기를 매개로 지식이전 영향요인과 성공간에 관계를 살펴본 점 등이 학문적인 의의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실무적인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기업의 지식경영 관리자들은 기업 내 KMS를 위주로 자발적으로 일어나는 지식이전 현상에서 지식 수혜자의 채택동기가 중요하다는 것을 이해하고 이를 높 힐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더욱이 지식을 채택하고자 하는 동기에 보상요인이 영향을 주지 못하는 점에 비추어보면, 좀더 현실적인 보상제도를 갖추어야 할 것이며, KMS 구축 시 시스템품질과 지식품질을 모두 중요하게 고려해야 한다는 점이 본 연구의 결과가 갖는 실무적인 의의라고 할 수 있다.
Knowledge transfer within the firm is critical in garnering competitiveness through a coordinated development of core capabilities. This study approaches KMS-based knowledge transfer within a firm as the research issue, and from the constructivist perspective focusing in the learner-based study in the information age for knowledge acquisition, presents validated research models and hypotheses on the basis of the knowledge recipient`s incentive to adopt the available knowledge. The motivation to adopt knowledge is selected as a mediator because motivation is a factor that directly indicates predictability of results, motivation is most important in knowledge transfer under KMS circumstances, and previously-known factors for knowledge transfer have an internal as well as an external effect on the motivation to adopt. For the study, the researchers distributed questionnaire to 342 people in 81 firms that have adopted KMS to verify the hypotheses. The results are as follows: (1) self-efficacy, the culture of learning, quality of the system, and the quality of knowledge are significant factors in success of knowledge transfer. (2) motivation to adopt knowledge has a significant effect on the success of the knowledge transfer process. (3) motivation to adopt knowledge acts as a partial mediator for the relationship between factors of knowledge transfer and the success of knowledge transfer. (4) the moderating effect, trust, is not verified. The academic significance of this study lies in that, this study focuses on the knowledge transfer between individuals, nothing the fact that knowledge transfer within a firm is facilitated among individuals through the KMS. From the constructivist perspective with consideration of the characteristics of KMS, this study illuminates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factors for knowledge transfer and its success through the mediation of motivation for knowledge transfer. A practical issue of this study is the significance of KMS managers realizing the importance of, and try to find ways to promote, the knowledge recipient`s motivation to voluntarily adopt knowledge in the knowledge transfer processes within the KMS-based knowledge transfer proc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