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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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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Korea Business Review Korea Business Review 제3권 제1호
발행연도
1999.8
수록면
61 - 8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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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현재 교육부와 대학본부 등의 주도하에 추진 중인 경영학 교육제도개편안의문제점들을 전문대학원안을 중심으로 제도이론적 관점에서 분석한다. 제도는 그 사회의 성과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과 일단 정착된 제도는 심각한 문제점이 있더라도 장기적으로 존속할 가능성이 크다는 점을 강조하는 제도이론의 관점에 기반하여,정부주도 제도개편의 자발성과 점진성 결여에서 오는 위험성,다양한 학문분야들에 대한 지식이 불충분한 상황에서 소수 관료들에 의한 중앙집권적 의사결정이 가지는 문제점,기업구조조정 논리의 교육조직에 대한 무비판적 적용,전문대학원안이 모델로 하고 있는 미국경영학 교육제도에 대한 잘못된 정보와 이해,전문대학원안에서 지향하고 있는 미국식 MBA중심 교육제도의 우리나라의 독특한 제도환경과의 부적합성,경영학의 학문적 특성에 대한 부정확한 이해에서 초래된 오류 등을 비판적으로 분석한다. 결론에서는 필자는 교육개혁은 제도나 형태중심이 아닌 내용중심으로 추진되어야 하고, 교수와 학생을 비롯한 다양한 관련 집단들간의 충분한 토론에 기반하여 점진적이고 자발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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