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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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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Korea Business Review Korea Business Review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215 - 249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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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물류산업의 총 생산액은 늘고 있으나 전체 GDP에 대한 비중은 1991년부터 1997년까지의 기간엔 줄어드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최근 중국의 제조업과 타 서비스업의 성장이 눈부시게 발전한 탓이다. 또한 타 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 취업인구를 흡수하고 있고 취업규모도 매년 약간씩 증가하는 편이나 타 서비스업종에서의 차지하는 비중은 점차 감소하는 추세에 있다. 화물 운송 물동량과 화물 운송 물동량/운송거리 모두 증가추세에 있지만 화물 운송 물동량/운송거리의 증가 속도가 운송 물동량 증가속도 보다 빠르다. 이는 장거리 물류와 국제선 물류의 량이 증가하였기 때문이다. 물류 구조에서는 도로물류가 전체 물류의 75.4%를 점유, 대종을 이루고 있으나 물동량/운송거리 면에서는 수상운송 물류의 비중이 높은 편이다. 지역경제의 발전수준과 물류산업의 발전수준은 정비례하는 관계를 형성하고 있으며 취업인구 창출 및 물류효율 창출은 서로 반비례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물류산업의 노동효율은 비교적 높은 편에 속하며 물류산업의 임금수준 역시 높은 편에 속한다. 중국 물류산업의 환경적인 장애요인에는 물류설비의 노후화, 물류전문기업의 부족, 물류기초설비의 부족, 물류전문가 부족 및 현대물류에 필요한 지식과 노하우의 부족 등이 있다. 중국 물류산업의 문제점으로는 물류효율의 저하문제와 낮은 수준의 물류 서비스와 물류신용 문제 등을 들 수 있다. 중국 물류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현대물류 개념의 확립, 효율적인 물류시스템의 구축, 물류정보화 네트워크 작업의 추진 등을 꼽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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