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 한국경영학회 2014년 통합학술발표논문집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1,542 - 1,549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가속화되는 세계화 속에서 중소기업의 해외 시장에 대한 참여는 증가하고 있지만, 대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자원이 부족하여 중소기업의 수출 활동에 한계가 있다. 이에 최근 중소기업의 수출 활동에 관한 연구들은 중소기업 특유의 국제화 과정이나 수출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경쟁 자원 및 전략에 관한 내용이 주를 이루는데, 특히 수출시장지향성은 부족한 내부 자원의 한계를 극복하고 보다 효율적으로 수출 활동을 할 수 있는 주요한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의 수출시장지향성에 초점을 두고, 이러한 수출시장지향성이 중소기업의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조직 학습의 관점에서 국제 경험이 수출시장지향성과 수출성과의 관계에 조절효과를 보일 것으로 기대하였으며, 국제 경험을 수출 기간 및 범위, 강도로 구분하여 영향력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한국 수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실증분석 결과, 수출시장지향성은 수출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출강도가 높을수록 수출시장지향성이 수출성과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이 커지는 반면, 수출범위가 넓을수록 수출시장지향성이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작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의 관점에서 수출시장지향성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러한 수출시장지향성이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 및 국제 경험의 조절 효과를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봄으로써 향후 중소기업의 수출시장지향성에 관한 추가적인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