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향지 (충남대학교) 이영덕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경영경제연구소 경영경제연구 경영경제연구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08.2
수록면
79 - 10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업이 해외에 진출하여 국제경영활동을 하는데 있어서 국내와 상이한 문화적, 정치적, 경제적, 법률적 규제 등에 직면하게 된다. 따라서 국내시장에서와 달리 해외시장에서의 성과를 증대시키는 데는 여러 가지 어려움이 따르게 되며, 성공적인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보다 적합한 전략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전ㆍ충남지역의 수출기업을 대상으로 성공적인 성과 달성을 위한 환경특성, 시장지향성, 네트워크의 특성을 도출하고 환경특성과 시장지향성, 환경특성과 성과와의 관계와 시장 지향성과 성과 간에 네트워크 정도가 조절변수로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대전ㆍ충남지역의 수출기업으로 49개 기업을 대상으로 연구가설을 검증한 결과 환경특성-시장지향성-수출성과라는 과정을 통해서 우수한 수출성과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환경특성이 시장지향성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시장지향성을 추구하는 기업일수록 고객이 원하는 바를 이해하여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고객하게 제공하게 되고 경쟁자에 비해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게 되어 성과를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였고,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문제의 제기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Ⅳ. 실증분석
Ⅵ.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5-000296774